서울시에 거주하시는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경로 우대자로 수도권 버스와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어르신 교통카드는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는지와 발급 후 사용방법과 유의사항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대상자분들은 발급신청 방법에 따라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01.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대상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대상은 수도권 도시철도 무임승차 대상자인 만 65세 이상 경로 우대자 중 주민등록 기준 서울시 거주하는 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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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카드 종류 및 신청장소
카드 종류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그리고 단순무임카드가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신한은행에서 발급신청을 할 수 있고 단순무임카드는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재발급시에는 대리발급도 가능하다고 해요. 카드 신청하실 때 필요한서류는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는 것 잊지마세요!
03. 사용방법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발급 후 즉시 사용이 가능하며 단순무임카드는 약 3일 경과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순무임카드의 경우 오후 5시 이전에 발급관리시스템에 등록 시 익일 새벽에 대중교통 단말기에 카드정보가 전달 되므로 대부분의 버스와 지하철은 익일부터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부 마을버스들이 매일 차고지에 정차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 약 3일 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수도권 도시철도 승하차 게이트 단말기에 발급받은 카드를 접촉하여 사용하시면 되고 수도권 도시철도에서만 무임승차가 가능합니다.
04. 유의사항
발급받은 어르신교통카드는 발급 대상자 본인만 사용가능하며 타인에게 대여나 양도 시 부정사용자에게 승차구간 여객운임과 그 운임의 30배를 추징하고 대여,양도자는 1년간 사용 및 재발급이 제한됩니다. 또한 도난이나 분실될 경우 즉시 주민센터나 신한은행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1인당 1장의 카드만 발급이 가능하고 단순무입카드 분실/훼손으로 인한 재발급시 수수료 3,000원이 부과되고 15일 이내 신한은행에 납부해야 합니다. 카드 연체 등으로 신한카드 사용이 정지될 경우, 해당 카드의 교통기능을 정지시키고 단순무임카드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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