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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

[북리뷰] 스틱! Stick 마케팅 추천도서

by 오버플로우 2023.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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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하는 분들을 위해 추천도서 중 하나인 스틱(Stick)을 읽고 북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이 책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메세지를 퍼뜨리고 싶다면 메세지가 성공할 수 있는 일정한 법칙 속에서 움직여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메세지를 달라붙게 만드는 여섯가지 핵심 요소인 단순성, 의외성, 구체성, 신뢰성,감성, 스토리에 대해 기억하고 싶은 문장과 함께 아래에서 내용 정리해보겠습니다. 

 

스틱!

원칙 1 단순성 Simplicity

p35. 메세지의 핵심을 발굴하려면 우리는 결론을 내리는 명수가 되어야 한다. 무자비할 정도로 곁가지를 쳐내고 중요한 것만을 남겨야 한다. 

 

오래 기억에 남는 문장들, 사람들이 많이 기억하는 것들을 떠올려 보면 모두 단순하고 쉬운 문장들이었습니다. 최근 원씽 One thing 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그 책에서도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해야하는 "단 한가지"가 무엇인가 생각해보고 그 원씽을 실천해야한다고 읽었는데 어쩌면 비슷한 맥락인 것 같기도 합니다. 

 

 

 

 

 

 

원칙 2 의외성 Unexpectedness

p36. 사람들이 우리의 메시지에 관심을 갖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그 관심을 유지시킬 것인가? 해결책은 사람들의 예상을 깨뜨리는 것이다. 직관에 반하는 결론을 내세워라. 

p36.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면 그들의 허를 찔러 긴장감을 높이고 이목을 집중시켜야 한다..... 반드시 사람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해야 한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예상을 깨뜨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놀라움이라는 감정은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지만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게 되면 사람들을 집중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원칙 3 구체성 Concreteness

p37. 속담은 대개 추상적인 진리를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한다. "손 안에든 한 마리 새가 덤불 속 두 마리보다 낫다." 구체적인 설명이야말로 우리의 메시지가 청중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동일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우리의 두뇌는 구체적인 정보는 기억하도록 만들어 져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메시지는 구체적이고 상세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만드는 것이 가득하다고 설명합니다. 

원칙 4 신뢰성 Credibility

p37. 스티커 메시지는 나름의 신뢰성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의 메시지를 스스로 시험해볼 수 있도록, 즉 '구매 전에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도와줄 방법을 찾아야한 한다. 

 

사람들을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신뢰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누가 이야기 하느냐 어떻게 이야기 하느냐에 따라 신뢰성이 부여되고 그 메시지가 믿을 만한 메시지인지 아닌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원칙 5 감성 Emotion

p38. 우리가 말하는 메시지를 상대방이 중요하게 받아들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무언가를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p38. 우리는 같은 사람에게 감정을 느끼지, 추상적인 개념에는 아무런 느낌도 받지 못한다. 때로 이 부분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자극을 해야할 적절한 감정을 찾아내는 것이다.

 

메시지의 고정력을 높이기 위해 감정도 중요합니다. 감정에도 여러가지 감정이 있기에 특정 상황이나 집단에서 일으켜야 할 적절한 감정이 무엇인지 찾는 것을 먼저 고민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원칙6 스토리 Story

p38~39. 여러 연구에 따르면 특정 상황에 대해 머릿속으로 미리 예행 연습을 해두면 실제로 그런 상황이 닥쳤을 때 훨씬 유용하고 효과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스토리는 일종의 정신 자극제 역할을 함으로써 뜻하지 않은 상황에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도록 도와준다. 

 

사람들로 하여금 머리속으로 그려지는 이야기를 들려준다면 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고 어떤 행동을 유발하기에 도움이 됩니다. 책에서는 예시로 소방관들이 한번 출동할 때마다 동료들과 서로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스토리를 교환하는데 이는 그들이 화재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대응책에 관해 더 완벽하고 풍부한 정신적 대응을 할 수 있다는 면에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 6가지 원칙이 우리의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6가지 원칙이었습니다. 이 단어들의 첫 글자를 따면 성공이라는 의미의 'SUCCESs' 가 됩니다. 성공적인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간단하고 기발하며 구체적이고 진실되며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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